* 목표

○ 다양한 교육 사례를 통해 미디어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

○ 미디어교육 교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기본 소양 제고

○ 자신의 교육 철학을 정립함으로써 미디어교육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가짐

* 커리큘럼

 

차시

내용

세부내용

1

오리엔테이션

(, 미디어)

1. 오리엔테이션

인사 및 나눔

교육목표, 목적, 교육과정, 교육내용

참여 욕구, 목적, 욕구 공유

2. 소통과 미디어, 미디어교육

다양한 활동을 통해 소통과 미디어의 개념을 이해하기

[활동 A] 너와 나의 연결고리

[활동 B] 빙고게임공통점 찾기

3. 나 그리고 미디어

– ‘를 탐색과 표현

2

교육기획자의 철학

(교육의 필요와 이유)

1. 교육기획서 작성

강사가 제시한 구성요소에 맞게 작성

제한된 시간(15) 동안에 작성

2. 교육기획자의 철학 or 관점

내가 생각하는 기획자?

교육에 대한 나의 철학?

지원 사업 구조 안에서의 기획의 한계

3

교육기획의 실제 01

1. 교육기획서 발표

개별 교육기획서 발표

2. 교육대상의 선택과 이해

누구와 함께 할 때 즐거운 가?

교육대상, 미디어, 교육에 관한 관점

3. 교육기획의 중요한 요소

교육목표: 필요와 이유

교육내용 및 과정(커리큘럼): 몇 가지 경로 혹은 경험들

과제: 교육기획서 작성해오기

4

교육기획의 실제 02

1. 1차 교육기획서 발표 및 수정

교육개요 및 커리큘럼 발표

커리큘럼에 대한 질문과 대답, 수정

2. 교육결과물에 관한 고민

– output vs outcome

 

과제: 교육기획서 수정해오기

5

교육기획의 실제 03

1. 2차 교육기획서 발표 및 수정

수정된 교육기획서 발표 및 상호토의

교육진행의 변수에 대처할 수 있는 아이디어

– 2차 교육기획서 수정

2. 차시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에 대한 고민

교육의 주제, 목표, 활동내용, 자료

 과제:

1. 최종 교육기획서 준비하기

2. 1회 차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6

교육기획의 실제 04

1. 최종 교육기획서 발표 및 점검

최종 교육기획서 발표 및 상호토의

– 1차시 교육계획안 발표 및 상호토의

교육자료, 준비물 체크 리스트

개별 최종 교육기획서 제출

2. 다시 처음부터

교육정리 및 소감

향후 활동에 관한 아이디어 공유

 Q: 나는 교육콘텐츠와 교육방법은 어떻게 찾을 것인가?

7

현장 시연 1

개별 교육현장 평가

8

현장 시연 2

개별 교육현장 평가

9

현장 시연 3

개별 교육현장 평가

 

과정 리뷰

0

등급
  • 5 별0
  • 4 별0
  • 3 별0
  • 2 별0
  • 1 별0

이 강좌에는 리뷰가 없습니다.

강좌 신청
  • 24 시
  • 1 명(총원)
  • 수료증
1수강생
  • 주소 : 인천광역시 남구 석바위로 68(주안동) 주안필프라자 7층
  • 대표 : 032-872-2622 / 팩스 : 032-873-2622 / 이메일문의 : juanmedia@daum.net / 센터웹사이트 : http://www.juanmedia.or.kr
  • COPYRIGHT © JUAN MEDIA CENTER. ALL RIGHTS RESERVED.
X